클래스는 크게 3가지로 정의할 수 있다.
1. 설계도 2. 데이터+함수 3. 사용자정의 타입
2. 클래스 == 데이터 + 함수
클래스를 데이터와 함수의 결합이라고 정의해볼 때,
클래스 외에 데이터들을 저장할 수 있는 방식은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,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다.
- 변수: 하나의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공간이다.
- 배열: 동일 타입의 데이터를 하나로 저장할 수 있는 공간이다.
- 구조체: 서로 관련된 여러 데이터들을 타입에 관계없이 하나로 저장할 수 있는 공간이다.
- 클래스: 서로 관련된 데이터와 함수를 결합할 수 있는 공간이다.( == 구조체 + 함수)
3. 클래스 == 사용자 정의 타입
원하는 타입을 직접 만들 수 있다.
예를 들어, 자동차를 위한 타입, 시계를 생성하기 위한 타입 등 말그대로 사용자가 원하는대로 타입을 정의할 수 있다.
이러한 클래스를 이용하여 객체를 생성하고 사용한다면,
서로 관련된 값들을 묶어서 관리할 수 있으며, 코드가 덜 복잡해지고, 유지보수가 편해진다는 장점이 있다.
'JAV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7. static 변수와 instance변수 (0) | 2022.09.17 |
---|---|
6. 선언위치(클래스영역, 메소드영역)에 따른 변수의 종류 (0) | 2022.09.17 |
4. 객체배열 (0) | 2022.09.17 |
3. 클래스 파일 관리는? (0) | 2022.09.04 |
2. 클래스와 객체 (0) | 2022.09.04 |